1. 연계 데이터 구성

서로 다른 두 시스템 · 장치 · 소프트웨어를 이어주는 연계 시스템 관련된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과정을 연계 요구사항 분석이라 합니다. 

 

연계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인터뷰와 면담을 통해 식별하며 시스템 구성도와 테이블 정의서, 코드 정의서 등의 문서가 분석 참고자료가 됩니다.

 

연계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한 기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인터뷰: 인터뷰는 사용자 면담을 통해서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기법입니다.

-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는 시스템의 운영 환경과 성능, 보안, 데이터 발생 주기 등을 기준으로 두고 리스트를 체크해서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설문지: 설문지는 서비스 활용목적에 따라 나눠진 연계에 필요한 데이터를 식별하고 연계 주기 등을 설문지를 통해 답을 받고 이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델파이 기법: 델파이 기법은 각 분야의 전문가가 가진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이용해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브레인 스토밍: 브레인 스토밍은 부담스럽지 않은 분위기에서 토론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연계 요구사항을 분석을 위한 참고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코드 정의서: 코드 정의서는 코드ID, 코드명, 코드설명 등 공통된 코드에 대한 정의서입니다.

- 테이블 정의서: 테이블 정의서는 데이터 모델링 정의서와 테이블과 프로세스의 연관도, 테이블별 컬럼 속성 정의서가 있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 구성도: 응용 프로그램 구성도는 애플리케이션의 메뉴구성도와 화면설계, 데이터의 발생 시점과 주기, 발생 패턴 등의 내용이 들어가있습니다.

- 시스템 구성도: 시스템 구성도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연계되는 대상에 대한 시스템 구성도입니다.

 

연계시스템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계 시스템은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성 할 수 있고 연계 방식에 따라서 중계 서버를 둘 수도 있습니다.

 

- 송신 시스템: 송신 시스템은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에서 나오는 걸 연계 테이블이나 파일 형태로 생성해서 송신하는 시스템입니다.

- 수신 시스템: 수신 시스템은 수신된 연계 데이터를 수신 시스템이 관리하는 형식에 맞춰 데이터를 변환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 중계 서버: 중계 서버는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또한 송수신되는 연계 데이터를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입니다.

 

 

2. 연계 메커니즘

응용 소프트웨어와 연계 대상의 모듈 사이의 데이터 연계에서 나온 요구사항을 고려해서 연계방법과 주기를 설계하는 매커니즘을 연계 매커니즘이라합니다.

 

연계 매커니즘을 통해서 운영 데이터베이스와 애플리케이션에서 연계 데이터를 테이블이나 파일로 생성하여 전송하는걸 송신 시스템이라 합니다. 송신 시스템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여 DB에 반영하기 위한 변환처리하는걸 수신 시스템이라 이야기합니다.

 

 

연계 방식은 바로 연결되는 방식인 직접 연계 방식과 중간에 중계서버가 있는 간접 연계 방식이 있습니다.

 

직접 연결되는 직접 연계 방식은 연계 및 통합이 단순하기 때문에 개발에 있어서 소요되는 비용과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중계서버가 없기 때문에 연계에 있어서 처리 기능이 좋습니다. 

 

그러나 직접 연결 방식은 시스템 사이의 결합도가 높아져 시스템이 변경에 민감하고 암 · 복호화 처리가 불가능해 진다는 단점이있습니다.  

 

직접 연계 방식의 연계기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첫번째 직접 연계 기술은 DB 링크(DB Link)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되는 DB링크라는 객체를 이용하여 송 · 수신하는 방식입니다. 수신 시스템에서는 DB링크를 생성해서 전달하고 송신 시스템은 DB링크를 직접 참조합니다.

 

두번째 직접 연계 기술은 DB 연결 (DB Connection)입니다. DB연결의 송 · 수신은 DB커넥션 풀을 생성해 이용하게됩니다. 수신 시스템의 WAS에 DB커넥션 풀을 생성하고 생성된 DB커넥션 풀의 이름을 연계 프로그램이 이용합니다.

 

세번째 기술은 API이자 Open API기술입니다. Open API는 송신 시스템에서 DB의 데이터를 읽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과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에 제공합니다. 

 

네번째 직접 연계 기술은 JDBC입니다. JDBC는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 시스템으로 JDBC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송 · 수신 시스템을 연결합니다. JDBC를 자바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DBMS유형, DBMS 서버 IP와 Port, DB 인스턴스 정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지막 기술은 하이퍼 링크(Hyper Link)입니다. 하이퍼 링크기술은 현재 페이지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간접 연계 방식은 중간에 중계 서버를 이용해 시스템을 연결 시키게 됩니다. 중계 서버가 있어 서로 다른 네트워크나 프로토콜 연계나 통합이 가능하며 인터페이스도 오류없이 자유롭게 변경가능합니다. 

 

간접 연계 방식의 단점으로는 연계 아키텍쳐가 매우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시 드는 비용과 테스트 기간이 직접 연계 방식에 비해 많아집니다.  

 

간접 연계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많이 들어봤던 기술인 EAI입니다. EAI는 연계 솔루션 기술이라 불리며 어댑터를 이용한 연결로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로 다른 플랫폼이나 애플리션 간의 정보 교환이 가능하게 합니다. 즉 이를 통해 연계와 통합이 쉬워지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다음 기술은 ESBWeb Service입니다. 이 기술들은 웹에 대한 설명서인 WSDL과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해 시스템 간을 연결한 기술입니다.

 

마지막 기술은 소켓(Socket)입니다. 소켓을 생성 후 포트를 할당하면 클라이언트에 요청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때 요청이 수락되면 연결이 되고 통신이 진행됩니다.

 

 

3. 연계 모듈 기능 구현

간접 연계 방식에 사용되는 연계 모듈 기능은 EAI방식과 ESB방식, 웹 서비스 방식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연계 모듈 기능은 개발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와 연계 모듈간의 세부 설계서를 일관되게하고 정형화되도록 연계 기능을 구현해야 합니다.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기업에서 운영되고 있는 서로 다른 플랫폼 간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연계 통합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EAI 연계 모듈의 장점은 통합과 연계성을 높여서 각 시스템간의 확장성이 넓어지고 효율성도 좋아집니다.

 

ESB (Enterprise Service Bus) 기업에서 운영는 서로 다른 플랫폼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도록 만들어주는 통합 아키텍쳐 기술입니다. 버스를 중심으로 각 프로토콜이 호환되도록 애플리케이션은 느슨한 결합방식으로 지원되고 있습니다.

 

웹 서비스 (Web Service)는 네트워크 상에 분산되어있는 정보를 서비스 형식으로 개방합니다. 그 후 개방된 정보를 표준화 하여 공유하는 기술으입니다.

 

웹 서비스 방식으로는 SOAP와 WSDL, UDDI가 있습니다.

 

-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는 HTTP, HTTPS, SMTP 등을 사용하여 XML기반 메세지들을 네트워크 상태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입니다.

 

- WSDL(Web Service Description Language)는 웹 서비스 명과 제공 위치,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기술하여 XML형식의 파일로 구현 후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는 웹 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입니다. 또한 UDDI는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