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표준

UI 표준은 디자인적인 철학과 기본 원칙에 따라 시스템에 적용하도록 만드는 화면 이동과 화면 구성 등 UI에대한 규약입니다.

 

구체적인 UI표준의 구성 요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전체적인 UX원칙: 표준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UX원칙을 정의합니다.

 

- 정책 및 철학: 조직의 목표와 조직 정체성을 포함하는 정책과 철학을 표준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UI 스타일 가이드: UI의 구동환경과 레이아웃 등을 정의하고 가이드를 정리한걸 UI스타일 가이드라합니다.

 

- UI 패턴모델 정의 : CRUD 방식(Create, Read, Updete, Delete)을 기반으로한 입출력의 패턴모델을 정의합니다.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UI의 핵심인 UI팀 과 표준개발팀 두 팀을 주축으로 표준 수립을 위한 추진 조직을 구성합니다.

 

UI 지침

UI 표준에 따라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같이 개발에 지켜야하는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한 가이드 라인을 UI 지침이라 합니다. 

 

UI 지침을 이용해 사용자 트렌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능과 설계 분석을 이용해 UI 표준을 적용할 환경을 분석하는데 이용합니다.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처음으로 설명한 분석 기법은 3C 분석입니다. 3C는 고객(Customer)과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의 앞글자인 C를 의미합니다.

3C를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차별화를 두어야 고객의 마음을 얻을지, 경쟁에서 자사가 이길지 분석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기법은 SWOT 분석입니다. SWOT도 3C와 마찬가지로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4가지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SWOT는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을 통해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합니다.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분석기법입니다.

 

다음은 시나리오 플래닝입니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간단하게 말하면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예측하는 기법입니다.

확실한 해답이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 일어날 변화를 예측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합니다. 이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경영전략 기법입니다.

 

다음으로 이야기할 분석기법은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입니다. 샤용성 테스트는 사용자에게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를주고 지시를 따라가며 직접 제품을 사용하게 합니다. 그 이후 질문에 답을 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지시에 따라가면 어떤 불편한점을 사용자가 겪게 되는지 알수 있고 해결 방법을 제품 출시 전에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분석 기법은 워크숍(Workshop)입니다. 워크숍은 집단이 어떤 문제에 대해 자신이 가진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서로 교환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입니다.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다음으로는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소개할 페르소나(Persona)정의는 가상의 사용자를 이용한 요구사항 도출 방법입니다. 잠재적 사용자의 목적과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를 사용한 기법입니다.

 

콘셉트 모델 정의는 여러가지 콘셉트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각화를 통해 이야기 함으로 전달력이 증가하고 구성원들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이끌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는 리서치와 페르소나에서 나온 결과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분석 기법에서 나온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UI 컨셉션은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 하는 단계입니다. 화면 디자인 전에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UI 화면 설계

- 와이어 프레임 (Wireframe)

와이어 프레임은 이해관계자들과 화면 구성을 협의나 서비스의 대략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설계방법입니다.

정적인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를 통해 이해관계자 들은 서비스의 흐름에 대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보드 (Storyboard)

스토리보드는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긴 설계 산출물입니다.

스토리보드에 들어갈 내용으로는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 베이스 연동 등이 있습니다.

 

- 프로토타입 (Prototype)

프로토타입은 실제 구현된 것 처럼 시뮬레이션입니다.

정적 화면으로 설계 된 와이어 프레임과 스토리 보드에 동적인 효과를 적용시켜 더욱 구체적인 화면설계와 동작방법들을 보고 이해하도록 구성된 모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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