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공부를 위해 코드업 사이트(https://codeup.kr/)의 기초 100제를 시작합니다.

블로그에 올라온 모든 코드는 파이썬(Python)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Python의 기초 100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이트로 이동하면 됩니다. 

https://codeup.kr/problemsetsol.php?psid=33 

 

문제집 / Python 기초 100제

 

codeup.kr

 

6095 : [기초-리스트] 바둑판에 흰 돌 놓기(설명)(py)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교에서 어떤 금요일(전원 귀가일)에는 모두 집으로 귀가를 한다.

오랜만에 집에 간 영일이는 아버지와 함께 두던 매우 큰 오목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가
"바둑판에 돌을 올린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하였다.

바둑판(19 * 19)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고 할 때,
n개의 흰 돌이 놓인 위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 참고

리스트가 들어있는 리스트를 만들면?
가로번호, 세로번호를 사용해 2차원 형태의 데이터처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리스트이름[번호][번호] 형식으로 저장되어있는 값을 읽고 쓸 수 있고, 더 확장한 n차원의 리스트도 만들 수 있다.

d=[]
for i in range(20) : 
  d.append([])
  for j in range(20) :  
    d[i].append(0)

위와 같이, 모두 0이 채워진 2차원 리스트를 만드는 코드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짧게 만들 수도 있다.
... [0 for j in range(20)]  #20개의 0이 들어간 [0, 0, 0, ... , 0, 0, 0] 리스트 
아래처럼 작성하면 위와 같은 리스트가 20개가 들어간 리스트를 한 번에 만들어 준다.

d = [[0 for j in range(20)] for i in range(20)]

이러한 리스트 생성 방식을 List Comprehensions 라고 한다.

 

▷ 해설

이번 문제에서 다루는 바둑판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2차원 배열이 필요하다.

2차원 배열을 표현하기 위해서두개의 for문이 사용되엇는데 board를 선언할때처럼 한줄로 쓰는 것도 가능하고 출력할때 처럼 for문을 나열해서 쓰는 방식도 있다

n = int(input())

board = [[0 for col in range(19)]for row in range(19)]

for _ in range(n):
    x, y = map(int, input().split())
    board[x-1][y-1] = 1

for col in range(19):
    for row in range(19):
        print(board[col][row], end=" ")
    print()

 

6096 : [기초-리스트] 바둑알 십자 뒤집기(py)

부모님을 기다리던 영일이는 검정/흰 색 바둑알을 바둑판에 꽉 채워 깔아 놓고 놀다가...

"십(+)자 뒤집기를 해볼까?"하고 생각했다.

십자 뒤집기는
그 위치에 있는 모든 가로줄 돌의 색을 반대(1->0, 0->1)로 바꾼 후, 
다시 그 위치에 있는 모든 세로줄 돌의 색을 반대로 바꾸는 것이다.
어떤 위치를 골라 집자 뒤집기를 하면, 그 위치를 제외한 가로줄과 세로줄의 색이 모두 반대로 바뀐다.

바둑판(19 * 19)에 흰 돌(1) 또는 검정 돌(0)이 모두 꽉 채워져 놓여있을 때,
n개의 좌표를 입력받아 십(+)자 뒤집기한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보자.

 

▷ 참고

리스트가 들어있는 리스트를 만들면?
가로번호, 세로번호를 사용해 2차원 형태의 데이터처럼 쉽게 기록하고 사용할 수 있다.
리스트이름[번호][번호] 형식으로 저장되어있는 값을 읽고 쓸 수 있다.

 

▷ 해설

이번에는 board의 모든 행을 직접 입력받기 위해서 for문을 이용해 각 줄마다 list를 받은뒤 board에 append해준다.

십자 뒤집기를 하기위해서는 가로 먼저 0이면 1로 1이면 0으로 변경한 뒤 세로의 값도 같은 동작을 진행하면 된다

board = []

for col in range(19):
    row = list(map(int, input().split()))
    board.append(row)

n = int(input())

for _ in range(n):
    x, y = map(int, input().split())

    for i in range(19):
        if board[x-1][i] == 1:
            board[x-1][i] = 0
        else:
            board[x-1][i] = 1

    for j in range(19):
        if board[j][y-1] == 1:
            board[j][y-1] = 0
        else:
            board[j][y-1] = 1

for col in range(19):
    for row in range(19):
        print(board[col][row], end=" ")
    print()

 

6097 : [기초-리스트] 설탕과자 뽑기(py)

부모님과 함께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막대의 개수(n), 각 막대의 길이(l),
막대를 놓는 방향(d:가로는 0, 세로는 1)과
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x, y)가 주어질 때,

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 해설

이번 문제에서는 신경써야 할 값이 많아진다. h와 w로 배열의 크기가 지정되었으며 l의 길이만큼 2차원 배열에 체크해줘야한다는 조건이 생겼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처음 l이 놓인 위치가 가로인지 세로인지 구분한다.

이후 for문의 시작점을 가로일 경우 지정된 y지점에서 부터 l의 크기만큼 채색하고, 세로일 경우 지정된 x지점에서 부터 l의 크기만큼 채색하면 된다.

h, w = map(int, input().split())
board = [[0 for row in range(w)] for col in range(h)]

n = int(input())
for _ in range(n):
    l, d, x, y = map(int, input().split())

    # 가로 i의 값만 변경
    if d == 0:
        for i in range(y-1, w):
            if l != 0:
                board[x - 1][i] = 1
                l -= 1
    # 세로 j의 값만 변경
    elif d == 1:
        for j in range(x-1, h):
            if l != 0:
                board[j][y - 1] = 1
                l -= 1

for col in range(h):
    for row in range(w):
        print(board[col][row], end=" ")
    print()

 

6098 : [기초-리스트] 성실한 개미(py)

영일이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생겨 왕개미를 연구하고 있었다.

왕개미를 유심히 살펴보던 중 특별히 성실해 보이는 개미가 있었는데,
그 개미는 개미굴에서 나와 먹이까지 가장 빠른 길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개미는 오른쪽으로 움직이다가 벽을 만나면 아래쪽으로 움직여 가장 빠른 길로 움직였다.
(오른쪽에 길이 나타나면 다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

이에 호기심이 생긴 영일이는 그 개미를 미로 상자에 넣고 살펴보기 시작하였다.

미로 상자에 넣은 개미는 먹이를 찾았거나,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때까지
오른쪽 또는 아래쪽으로만 움직였다.

미로 상자의 구조가 0(갈 수 있는 곳), 1(벽 또는 장애물)로 주어지고,
먹이가 2로 주어질 때, 성실한 개미의 이동 경로를 예상해보자.

단, 맨 아래의 가장 오른쪽에 도착한 경우, 더 이상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먹이를 찾은 경우에는
더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곳에 머무른다고 가정한다.

미로 상자의 테두리는 모두 벽으로 되어 있으며,
개미집은 반드시 (2, 2)에 존재하기 때문에 개미는 (2, 2)에서 출발한다.

 

▷ 해설

개미는 무조건 오른쪽(y+1)이나 아래(x+1)로만 움직인다.

또한 미로는 벽으로 감싸 있기 때문에 오른쪽과 아래가 모두 1이면 더이상 갈곳이 없는 걸 의미한다.

즉 우리가 반복문을 탈출하기 위한 두 조건은 y+1과 x+1이 모두 1이거나 먹이를 먹은 경우이다.

지금까지 말로 정의했던 내용을 코드로 표현해 보자.

board = []
for col in range(10):
    row = list(map(int, input().split()))
    board.append(row)

x, y = 1, 1

while True:
    if board[x][y] == 2:
        board[x][y] = 9
        break
    else:
        board[x][y] = 9

    if board[x][y+1] == 1 and board[x+1][y] == 1:
        break

    if board[x][y+1] != 1:
        y += 1
    elif board[x+1][y] != 1:
        x += 1

for col in range(10):
    for row in range(10):
        print(board[col][row], end=" ")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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